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정보

빈대 물리면 어떻게 될까? 증상 및 퇴치 방법

by 이박수 2023. 10. 21.

최근 프랑스에서 빈대가 다시 유행하고 있다는 뉴스가 심심치않게 나오고 있다.

나도 빈대는 구경못해본 세대인데? 빈대가 퍼지고 있다니? 무슨일인가 싶다.

 

20대때 잠깐 영국에서 산적이 있다. 1년 정도를 영국에서 살았는데 그때는 베드버그가 유행했었다. 유행이라기 보다는 곳곳에 베드버그로 피해를 본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곤했는데, 생각해보니 빈대가 영어로 베드버그...아닌가?

 

그래서 나도 빈대에 대해서 좀 알아보려고 한다. 빈대에 물리면 어떻게 될까 궁금하기도 하고 내친김에 퇴치 방법이나 살충제에 대해서도 조금 알아보려고 한다.

 

목차

빈대 물리면 어떻게 될까?

빈대가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는 방법

빈대가 발견되었을때 조치 방법

마무리

 

빈대 물리면 어떻게 될까?

우선 빈대에 대해서 알아보고, 빈대에 물리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영국에 살때 한인 커뮤니티에서 간간히 베드버그의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종종있었다. 그때는 뭐 심각하게 생각안했는데 이게 다시 한국에서 유행할줄 누가 알아겠나.

 

유럽에서는 베드버그가 늘 있었는데, 새삼스럽게 뉴스에서 심각하게 다뤄질줄을 몰랐다. 아무튼 빈대는 아래와 같이 생긴 녀석이다. 

영국에서 살던 당시 주로 침대에서 서식하면서 사람의 피를 빨아 먹는 해충이라고 들은바 있다. 그래서 주로 침대나 쇼파와 같은 침구류에 서식한다. 빈대는 주로 사람들이 잠든 시간인 야간에 활동을 하며 물리면 극심한 가려움과 피부 발진이 일어 난다.

빈대에 물리면 이렇게 된다

빈대에 물리면 대표적인 특징이 몇가지 나타난다.

첫번째, 모기에 물렸을 때와 비슷한 발진이다. 빈대에 물리면 모기에 물렸을때와 비슷하게 부풀고 빨갛게 달아오른다. 

 

두번째, 가렵다. 모기에 물렸을때 처럼 가려워서 계속 긁게 된다. 다만 물린 자국에 모기와 조금 차이가 난다. 모기보다 조금 작고 아담하게? 부풀어 오른다고 해야 할까?

 

빈대가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는 방법

그래서 궁금한게 우리집에 빈대가 있을까 없을까? 이건 어떻게 알아보면 될까? 

우선 빈대가 알을 까고 성충이 되면 그 흔적들이 남는다. 유충이 탈피하면서 연갈색 허물을 벗는데 연갈색 허물이 보인다면 의심해보자. 

 

빈대에 감염된 집은 침대 매트리스, 천으로된 쇼파 등에 검붉은? 자국 같은게 생긴다. 해외의 사진을 첨부하고 싶지만.....

조금 혐오스럽기때문에 생략하기로 한다.

 

혹시나 빈대가 있는 메트리스는 어떤지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봐라.(추천하지는 않는다)

 

빈대 감염 사례 보기

아무튼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침대 매트리스를 확인해보는 방법일 것 같다.

해외 사례를 봐도 주로 매트리스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고, 빈대 자체도 천이나 나무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 이불이나, 쇼파의 이음새 등을 살펴보자. 빈대가 발생하면 흔적이 남기 마련이다. 주의깊게 살펴본다면 

그 흔적을 바로 알아 볼수 있을 것이다.

 

빈대가 발견되었을때 조치 방법

이런일은 없길 바라겠지만. 혹시라도 빈대가 발견되었거나 의심스럽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소독이 가장 중요하다. 이불이나 침구류에서 발견이 되었다면 즉시 세탁을 하자. 

군대에서 일광소독 하듯이? 햇볕을 쬐주는 것도 방법이지만 가정에서 햇볕에 말리기는 쉽지 않다.

 

우선 옷이나 이불, 침구류 등은 깨긋하게 세탁을 하고, 건조기에 잘 건조하도록 하자. 

 

그 다음으로는 증기를 이용하여 빈대를 제거할 수 있다.

뜨거운 증기가 나오는 제품이 있다면 이를 이용하여 집안 구석구석 증기를 내뿜어 준다면 빈대의 알과 성충을 퇴치 할 수 있다. 스팀다리미나 스팀 세척기 같은 것들이 있으면 활용하도록 하자. (아래는 움짤은 해외에서 빈대를 퇴치하는 영상이다)

빈대 퇴치 방법

 

빈대 퇴치 방법

 

살충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빈대 살충제로 검색해보면 이미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도 사용해보지 않았기때문에 특정 업체를 소개하긴 어렵다.

다만 이미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고, 상품에 대한 평이 있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하면 될 것 같다.

직접 빈대를 퇴치 하기 어려울 경우 그냥 세X코 부르자.

우리나라는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여 방역이 잘 되는 편이다. 편안하게 업체 부르면 깔끔하게 소독 해주지 않을까? 

직접 퇴치도 좋지만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마무리

프랑스에서 빈대가 발생했다는 뉴스가 나온다. 유럽에서 빈대는 늘 존재해온 해충이다? (적어도 내생각은 그렇다).

다만 한국에서도 빈대가 나타났다는 뉴스가 계속 보도되는 만큼 주의를 기울일 필요는 있다.

 

빈대 퇴치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는 만큼 각자 해결 할 수 도 있지만 어려운 경우 업체를 불러보자.